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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절 제정
2014년 08월 07일 (목) 22:54:09 진동은 kpm1232@ccnkorea.com
“미국은 7월 4일, 중국은 10월 1일, 일본은 2월 11일을 건국기념일로 지키고 있다. 심지어 북한도 9월 9일을‘구구절’이라 하여 대대적으로 건국을 기념하는 축제를 열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건국기념일이 없다. 광복절을 기념하듯, 건국절을 제정하여 건국을 기념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역사적 의미로 보면, 광복이 빼앗긴 나라를 다시 찾은 것이라면, 건국은 새로운 독립국가 대한민국의 출발점이다. 광복은 있으나 건국이 없다면 역사는 후퇴한다. 광복만 있고 건국이 없다면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역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대한민국건국회, (사)대한민국사랑회, (사)이승만기념사업회, (사)한반도평화화해협력포럼 등 ‘대한민국 건국절제정 범국민1천만서명운동 추진연합회’는 지난 15일 국회도서관 대강에서‘대한민국 건국절 제정 학술대회’를 열고 건국절 제정의 필요성을 이처럼 주장했다. 갑자기 교계 안팍에서 ‘건국절’논란을 가져오게 된 건국대통령 ‘이숭만’박사에 대한 재평가 움직임 때문이다. 지난 좌파정권 당시 가장 역사적으로 폄하되고 훼손된 지도자는 바로 ‘이승만’박사와 산업화, 근대화의 국부인 ‘박정희’대통령일 것이다. 종북좌파들은 북한의 역사관과 궤를 같이 하기 위해 기를 쓰고 이 두사람을 ‘친일파’로 몰아가는데 혈안이 되었다. 지금도 인터넷 포털사이트들을 보면 ‘광복절’을 쓰면 민족주의고 ‘건국절’을 쓰면 친일파라는 황당한 궤변들이 등장한다. 그러나 이 말 자체가 너무나도 잘못되었다는 것은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종북세력들의 논리는 광복절 자체가 나라가 해방되어서 이미 국가가 있는 마당에 새롭게 나라가 건국되었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주장한다. 한마디로 ‘이승만’이라는 인물을 부각시키기 위한 꼼수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들에게는 이남 만의 단독선거가 매우 불쾌한 일일지도 모른다. 일제 패망 당시 여운형, 박헌형 등의 한반도 자체 공산주의자들과 김일성을 위시한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산주의자들, 그리고 김구, 김규식 등 중도세력들이 워낙 세력이 막강했기 때문에 만약 남북한 동시선거가 치러졌을 경우 적화통일도 가능한 일이었고 이를 부정할 경우 일찌감치 내란이 일어날 수 도 있었다. 이를 뒷받침 할 근거는 세계사에서도 많다. 유럽의 오스트리아나 베트남의 경우가 우리와 똑같았는데 오스트리아는 선거를 통해 자유민주주의 정권이 들어서고‘중립국 선언’을 했지만 베트남의 경우는 분단 후 자유월남이 공산화 되기도 했다. 워낙 일제의 만행에 대해 공동전선을 펼쳐야 했던 까닭에 공산주의의 위험성을 알고 있었던 건 오로지 이승만 박사가 유일했다고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구 역시 오판을 해서 나중에 김일성과 협상을 하러 월북을 하기도 했고 가까운 중국은 국민당 정부가 항일전쟁을 벌이는 동안 공산당이 대장정을 하면서 힘을 길렀다가 일본을 몰아 낸 후 대륙에 공산정권을 수립하기에 이르지 않았던가? 이처럼 당시의 상황이 단순하게 좌파들이 주장하는‘정읍선언’(이승만 박사가 남한만이라도 단독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선언을 함) 때문에 분단이 고착화 되었다는 논리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 해방 되고 나서도 소련은 서울에 영사관을 두고 계속 공산주의자들을 조정하며 적회통일 된 위성국가를 세우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북한의 김일성 역시 소련의 사주를 받아 북한에 공산주의 국가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수립한다. 좌파들은 이 대목에서도 남한은 친일세력들이 나라를 세우고 북한은 친일척결 후 나라를 세웠다는 황당한 논리를 펴지만 이 역시 이치에 맞지 않는다. 6.25 때 남침한 북한군 수뇌부나 그들 관리들 대부분이 일제 때 복무자들이고 그들이 그토록 싫어하던 일본 육사나 만주군 사관학교 출신들이다. 그럼에도 좌파들은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단순히 건국절은 민족의 염원을 무시하고 남한에 단독정부를 수립함으로써 더 나아가 ‘내전’까지 유발한 이승만 대통령에게 그 화살을 돌리는 셈이다. 이를 의식한 듯 이날 학술대회에서 기조강연을 맡은 이승만기념사업회 이기수 회장(전 고려대 총장)은 “우리는 반드시 금년 8월 15일부터 이날을 광복절 및 건국절로 기념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가 시작되고, 독립국가인 대한민국이 건국된 날은 바로 1948년 8월 15일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 만들기에 성공한 국가의 국민으로서 8월 15일을 건국절로 정해 대한민국이 독립한 자유민주국가임을 세계만방에 다시 한 번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주익종 박사는 “체제 비교를 통한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주제의 발제에서 “한국은 모든 학생들이 다 놀거나 엉뚱한 공부를 하고 있는데, 혼자 제대로 된 시험공부를 한 학생과 같다”며 “2차대전 이후 친 서방 국가인 제1세계가 번영하고 자유지향형 시장이 형성되었을 때 후발 국가인 한국은 활발한 국제무역을 통해 일찍이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이뤘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주어진 엄청난 역사적 행운”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건국의 연속성과 독자성”을 주제로 다음 발제자로 나선 동아역사연구소 이민원 박사 역시 “1945년 8월 15일은 일제로부터 해방된 것이지 나라가 탄생한 것은 아니었다. 북한은 1948년 9월 9일을 건국일로 정했다. 그렇다면 1945년 이후 한반도에 국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밖에 없다는 것인가?”라고 문제를 제기하며 “해외 독립운동단체로서의 숭고한 독립정신을 바탕으로 탄생한 것이 임시정부이며, 본격적인 대한민국 건국의 출발은 1948년 8월 15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을 보더라도‘건국절’은 반드시 제정되어야 할 날임에 분명하다. 독립국가인 ‘대한민국’의 출발점이 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광복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건국이다. 정부 역시 ‘임시정부는 자국의 영토를 확정하고 국민을 확보한 가운데 국제적 승인에 바탕을 둔 독립국가를 대표한 것은 아니었고 실효적 지배를 통해 국가를 운영한 적도 없다. 이런 점에서 민주주의의 실제 출발 기점은 1948년 8월 대한민국 건국이라고 보아야 한다. 대한민국을 건국한 공로는 48년 8월 정부수립에 참여했던 인물들의 몫으로 돌리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그렇지만 좌파세력들은 아무래도‘건국대통령’이 못마땅한 것으로 보인다. 그들의 희망대로라면 통일에 의한‘공산정부’가 수립되고 김일성이 주석이 되었을 것이기 때문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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