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0.9.16 수 15:54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보기 | 기사제보
특별자치도, 지방선거
> 뉴스 > 뉴스 > 이슈
     
꼭 필요한 사람
설교 : 진 동은 목사 (수14:6-12)
2012년 01월 10일 (화) 22:45:36 한기총신문 webmaster@ccnkorea.com

어떤 사람은 주변사람들에게 절망과 두려움을 주지만 어떤 사람은 희망과 용기를 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타인에게 절망보다 희망을 주고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더 많이 보여주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본문에 나오는 갈렙은 긍정적인 사람이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희망을 주었습니다.
1. 갈렙은 믿음으로 희망을 주었습니다.
본문 8절에 "함께 올라갔던 내 형제들은 백성의 간담을 녹게 하였으나 나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온전히 좇았으므로"하였습니다. 이는 12명의 정탐꾼들이 가나안을 탐지하러 갔는데 그 중 10명은 백성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고 두려움과 공포에 떨도록 절망적인 보고를 하였습니다(민 13:31-33). 그들은 보고하기를 우리는 절대로 그들을 이기지 못하고 그들에 비하면 우리는 메뚜기 같은 존재라고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믿음대로 죽고 말았습니다(민 14:36-37).
그러나 갈렙은 긍정적인 믿음으로 하나님은 내편이시라 그가 도우시면 이길 수 있다고 믿고 하는 말이 "그 땅을 탐지한 자 중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그 옷을 찢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 일러 가로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하였습니다(민14:6-8).
그 결과로 하나님께 칭찬 받고 가나안 땅을 약속 받았습니다(민 14:24).
2. 갈렙은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고 희망을 주었습니다.
민14:9절에 보면 "오직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 밥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 말라"하였습니다. 갈렙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반드시 그가 도우셔서 그 땅을 차지할 수 있다는 희망적인 말로 백성들에게 희망을 주었습니다. 
그는 말하기를 "그들은 우리 밥이라"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이미 주셨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말은 손쉽게 가나안을 정복할 수 있다는 확신에 찬 말입니다.
갈렙이 이런 확신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는 '여호와가 함께 하신다'는 믿음 때문입니다(수 1:5-6). 어떤 상황이라도 갈렙과 같은 믿음을 가지면 인간이 지닌 문제는 말끔히 해결되는 것입니다(시 118:6-7).
3. 갈렙은 넘치는 자신감으로 희망을 주었습니다.
본문 12절에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혹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필경 여호와의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 내리이다" 하였습니다. 여기서도 갈렙이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그가 힘이 있어서가 아니고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면 가능하다고 믿고 자신 있게 백성들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이는 갈렙의 확고한 신앙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갈렙은 가데스 바네아의 정탐 사건 이후 38년 동안의 광야 생활 기간과 7년 동안의 가나안 정복 전쟁 기간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그 누구보다도 뼈저리게 경험하고 또한 확신했을 것입니다. 자신은 힘이 없지만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문제가 없다는 것을 믿고 자신감 있게 말하여 백성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은 말하기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하였습니다(빌 4:13). 그렇습니다. 내 힘만 의지하면 패하지만 주님이 함께 하시면 능히 이길 수 있음을 확신하는 말을 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습니다(딤전 1:12). 이와 같은 확신이야말로 그리스도인의 삶의 비밀이며 참된 능력의 원천인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갈렙은 꿈과 비전을 갖고 있기에 믿음과 용기로 승리자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참으로 갈렙과 같은 사람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하고 절망하여 자살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 성도들은 갈렙과 같이 굳건한 믿음으로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체험하고 내게 능력주시는 주님 안에서 넘치는 자신감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한기총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한기총신문(http://www.cc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은동 189-45 | 전화: 02)395-9151-7 | 팩스: 0303-0144-3355
(주)한기총신문 발행인.편집인: 진동은 | 등록번호: 서울아 01119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진동은
Copyright 한기총신문. all right reserved. mail to ccn0101@naver.com